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식품 정보

바이러스로 인한 입술 포진 연고: 아시클로버 바이버크림

by 소망스러움 2021. 12. 9.

 입술 주위에 생기는 물집의 경우 입술 포진 또는 단순 포진이라고 합니다. 입술 물집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입술 포진 연고 중, 아시클로버가 주성분인 아시클로버 크림, 바이버 크림, 바크로비크림에 대해 알아보고 주성분이 티로트리신인 티로서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술 포진 (단순 포진) 원인

 입술 포진 또는 단순 포진, 구순포진이라고도 불리는 포진은 입술 주면에 물집이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입술 포진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바이러스는 단순포진 바이러스로 헤르페스 바이러스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대표적인 감기와 비슷합니다. 감기가 나으려면 하루 이틀이 아닌 며칠 동안 고생한 후에 회복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입술 포진도 며칠동안 항바이러스제를 도포해야 회복됩니다. 입술 물집은 면역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받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입술 물집이 발생하면 충분한 휴식과 영양분을 섭취하고 항바이러스제가 포함된 연고를 도포하는 것이 습니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입술 포진 증상

 입술 포진 초기에는 대개 증상이 없거나 입술 주변에 단순한 작은 물집들이 발생 및 가려움을 동반하거나 발열, 두통, 근육통, 인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물집이 터지면서 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 입술 포진은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그러나 잠복 상태로 지속되다가 재발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대게 주변에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입술에 물집부터 잡히는 분들의 경우, 잠복 상태에 있다가 입술 포진이 재발하는 경우 입니다. 재발 시에는 입술에 물집이 생기고 물집이 터지면서 궤양이나 딱지가 발행하기도 합니다. 자연적으로 치유되는데 경우따라 1-2주 정도 걸립니다. 입술 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전염이 되기도 합니다. 전염성이 있어서 주위로 퍼질 수 있기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도포하고 주변을 깨끗이 유지하며 타인에게 옮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입술 포진이 빠르게 낫는 방법은 입술 물집 증상이 나타날 때 빠르게 항바이러스제를 도포하는 것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바이스러제 

아시클로버 

입술 포진 연고로 가장 많이 알려진 항바이러스 성분은 아시클로버가 있습니다. 아시클로버의 원리로는 바이러스 DNA의 합성을 억제하고 바이러스 DNA 사이에 끼어들어가 DNA 사슬을 종결시켜 바이러스를 억제합니다. 아시클로버가 포함된 연고는 1일 5회 사용으로 3-4시간 간격으로 자주 발라주는 것이 입술포진 빨리낫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바이러스가 소멸 될 때까지 약 일주일정도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 포진은 재발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비약으로 준비해 두고 물집이 잡히기 시작하면 바로 그 날부터 적극적으로 발라주면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티로트리신

 다른 항바이러스제의 주성분으로는 티로트리신이 있습니다. 티로트리신은 광범위하게 항균효과를 나타냅니다. 티로트리신의 작용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티로트리신은 티로시딘과 그라미시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로시딘은 친수성과 소수성 모두 가지고 있어 세균의 세포막을 쉽게 파괴시킵니다. 그라미시딘은 세포막에 구망을 만들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을 억제하여 세균을 억제시킵니다. 따라서 티로트리신은 항진균, 항바이러스 등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입술 포진 연고

아시클로버와 티로트리신을 주성분으로 하는 연고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버크림

 바이버 크림인 한미약품 제품으로 주성분은 항바이러스제인 아시클로버입니다. 그외 첨가제로는 세탄올 소르비탄스테아레이트, 스테아르산이 있습니다. 바이버크림 효능으로는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크림 제형으로 약 4시간 간격으로 1일 5회 입술 포진 주변에 넓게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5일간 이상 사용하는 것이 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임산부, 수유부, 소아 등은 의사와 상담후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실험 결과 토끼의 경우 기형 발생이 관찰되지 않았지만 랫트의 경우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바이버크림 가격은 5g당 1000원대 입니다.

 

아시클로버 크림

 아시클로버 크림은 태극, 오스틴, 대화, 고려, 신일, 영풍, 하원, 지엘, 현대, 녹십자 등 많은 제약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제조회사마다 그외 첨가제는 상이합니다. 효과와 사용방법은 바이버 크림과 같습니다. 아시클로버 크림 가격은 제조 회사마다 다르지만 5g당 1000원대에서 3000원대까지 상이합니다.

 

바크로비크림

 바크로비 크림은 한독 제품으로 아시클로버가 주성분입니다. 그외 첨가제는 백색바세린, 벤질알코올, 세토스테아릴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과 사용방법은 바이버 크림과 같습니다. 바크로비 크림 가격은 5g당 4000원 정도 입니다.

 

티로서겔

 티로서겔은 라이트팜텍 제품으로 주성분이 티로트리신입니다. 그외 첨가제는 에탈올, 염화세틸피리디늄, 정제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시클로버에 비해 광범위한 항감연제로 항생제입니다. 효능으로는 상처, 화상, 입술포진, 습진 등 찰과상과 같은 외상에 동반된 감염에 대한 살균 작용이 있습니다. 티로서겔 사용방법으로는 1일 2~3회 감염된 피부에 도포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임산부 및 수유부의 경우 사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정리하겠습니다. 입술 물집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회복되는 기간은 며칠이 걸립니다. 최대한 빠르게 낫는 방법으로 항바이러제 연고를 도포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바이러제 연고의 경우, 입술 물집의 초기일 경우에는 최대한 빠르게 아시클로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바이버크림, 아시클로버 크림, 바크로비 크림을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를 지났을 경우에는 티로트리신 성분이 함유되있는 티로서겔을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